미국의 2025년 아이오닉5는 NACS포트를 달고 나왔습니다.

출시에 맞춰서 현대차도 슈차 액세스가 가능해졌는데요.

 

유튜버 The Ioniq Guy와 Out of Spec 합방(?)으로 충전속도를 테스트 해봤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7F0h1jXlMA&t=594s

 

Out of Spec 영상은 항상 너~~무 길고 알맹이 내용은 끝에 5분정도에 다 정리되어 있습니다 ㄷㄷ

 

따로 기사도 있네요.

 

https://electrek.co/2025/01/16/hyundai-ioniq-5-charges-faster-on-a-tesla-supercharger-than-a-model-3/

 

결과는,

아이오닉5 : 30분 37초간 59.6kWh 충전. 최대 피크 130kW

모델3LR : 31분 53초간 55.7kWh 충전. 최대 피크 240kW

 

슈차가 800V를 지원하지 않고, 400V라도 다른 일반 CCS충전기와 방식이 달라서 아이오닉5에서 피크가 130kW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후륜모터를 인버터로 사용한다고 하죠.

2025년 아이오닉5가 그나마 개선을 해서 (충전쪽에 개선이 있었는지 배터리가 84kWh로 바뀌면서 변화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130kW까지 나오지만, 이전 모델들은 98kW 정도가 피크였죠.

 

테슬라는 충전 초반 10%~40%정도에서만 200kW이상 속도를 보여주다가 슬슬 떨어져서 100kW이하로 충전이 되는 반면, 아이오닉5는 처음부터 거의 끝날때까지 130kW를 유지해서 마지막에 역전을 하네요.

 

유튜브 댓글이나 레딧에서 댓글로 테슬람(?) vs 논테슬람(?)끼리 배틀도 붙었구요 ㅋㅋ

테슬라쪽 의견은, 비록 충전은 아주 약간 적게 되었어도 주행거리를 봐라. 훨씬 많이 늘었지. 효율까지 보면 테슬라 승!

아이오닉쪽 의견은, 모델3 2륜이잖니. 4륜 아이오닉5와 주행거리 비교를? 게다가 모3은 세단이고 아이오닉5는 크로스오버잖아. 차 크기를 봐야지. 그렇게 따지면 800V에서 충전해서 비교하자. 아이오닉5는 20분도 안걸리는데.

 

또 오랜만에 재미있는 배틀 구경입니다 ㅎㅎ

 

저는 현기차가 슈차 액세스가 가능해졌다는것만으로도 일단 대 만족입니다.

기아는 아직 공식적으로는 지원하지 않지만, 테슬라 앱에서 내차 설정을 아이오닉5로 하면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EV6와 EV9 유저가 컨펌하였습니다. 대신 어댑터가 있어야 하죠.

 

2025년 1월 현재 기준으로 제가 가진 두 차 모두 테슬라 슈퍼차져를 공식지원하지 않지만 우회해서 사용할수 있네요.

혼다 프롤로그는 쉐비 블레이져EV로 등록 후 사용 가능.

EV6는 아이오닉5로 등록 후 사용 가능.

 

조만간 둘다 테스트 해봐야겠습니다.

Posted by Jonson
,